청각과 보청기
보청기
보청기 분류

보청기를 구분 짓는 방법은 증폭 방식, 신호처리 방식, 압축방식, 소리전달방식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.

이 중 실제 보청기 사용자들의 만족도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형태에 의한 분류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고막형 (CIC)

귓속 깊숙이 삽입하여 착용하는 보청기로 다른 사람의 눈에 잘 띄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. 크기가 작아서 귀에 넣고 빼기가 다른 보청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.

귓속형 (ITC, ITE)

고막형 보다 크기가 커서 조작이 간편하고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. 고도 이상의 난청자 또는 노년층에서의 사용이 권장됩니다.

오픈형 (RIC, RITE)

송화기와 증폭기는 보청기 본체에 위치하고 수신기는 귀꽂이에 부착되어 있는 구조라 귀걸이형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. 수신기가 본체와 떨어져 있어 출력을 높이더라도 피드백(‘삐~’하는 소리) 발생이 최소화 됩니다.
따라서 고주파수 대역에서 심한 난청이 있는 경우 사용 효과가 큽니다.

귀걸이형 (BTE)

보청기 본체를 귓바퀴에 걸어서 착용하고 귀꽂이를 귓속에 삽입하여 착용하는 방식의 보청기입니다.
고출력을 낼 수 있으며 조작이 간편합니다. 유소아, 아동, 노년층에서의 사용이 권장됩니다.

상자형 (BOX type)

보청기 중 가장 큽니다. 본체는 벨트 또는 주머니에 위치하며 수신기는 전선을 통해 본체와 연결하여 사용합니다.
이 보청기는 수신기와 송화기가 멀리 떨어져 있어 높은 출력을 내도 피드백이 생기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.
하지만 수신기와 송화기의 거리가 멀어 음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심도 이상의 난청자에게 사용됩니다.